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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R(Server Side Rendering)과 CSR(Client Side Rendering)의 차이는 웹 개발에서 중요하다.
하나씩 간결하게 살펴보자.
SSR(Server Side Rendering)
SSR은 이름 그대로 Javascript가 서버에서 렌더링을 마친 후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방법이다.
완성된 html 파일을 받아와 클라이언트에서 완전히 렌더링 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이때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서버가 데이터를 불러와 렌더링 한다.
클라이언트가 다른 경로로 이동하면 이 과정을 다시 수행한다.
- 장점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유리
- 빠른 초기 로딩 - 단일 파일의 용량이 작음
- 웹 페이지가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 유리(블로그, 신문사)
- 단점
- 애플리케이션 유지 비용이 높음(자원 이용이 서버에 집중)
- 요청시마다 새로고침 - UX차원에서 불리
- 서버에 부하가 걸릴 가능성이 있음
CSR(Client Side Rendering)
CSR은 SSR의 반대로 여겨진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Javascript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응답 받아 클라이언트에서 페이지를 렌더링 하는 방식이다.
웹 페이지에 필요한 데이터가 있는 경우, 클라이언트는 API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클라이언트가 다른 경로로 이동할 경우 서버는 웹 페이지를 다시 보내지 않고
클라이언트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경로에 따라 페이지를 다시 렌더링해 표시한다.
- 장점
- 빠른 동적 렌더링
- 요청 시마다 새로고침을 하지 않아 UX차원에서 유리
- 서버 부하 감소
-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많은 경우 유리(호텔 예약 사이트)
- 단점
- 렌더링의 부하가 클라이언트에 집중 - 사용자에 따라 다른 경험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불리
- 초기 로딩 속도 느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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