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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수열 A가 주어졌을 때,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수열 A = {10, 20, 10, 30, 20, 50}인 경우에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은 

A = {1020, 10, 30, 20, 50} 이고, 길이는 4이다.

 

입력

 

첫째 줄에 수열 A의 크기 N (1 ≤ N ≤ 1,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수열 A를 이루고 있는 Ai가 주어진다. (1 ≤ Ai ≤ 1,000)

 

출력

 

첫째 줄에 수열 A의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의 길이를 출력한다.

 

풀이

 

동적계획법의 유명한 문제라고 알려진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수열(LIS - Longest Increasing Subsequence) 문제이다.

 

예전에 한 번 풀었던 풀이를 보니 탑다운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번에는 나름대로 바텀업으로 구현하려고 했다.

 

다만 문제를 앞에 두고 고민을 좀 하다 보니 메모이제이션을 굳이 배열로 만들 필요가 없어 보여서,

 

언제나 좋아하는 스트림과 맵을 이용해서 풀이를 구성했다.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1. 주어진 숫자는 그대로 배열로 담되, 0번 인덱스의 값을 0으로 설정한 뒤 1번부터 담았다.
  2. 키-값이 둘 다 정수인 해시맵을 만들어서 (0, 0)을 초기값으로 담아주었다.
  3. 배열의 1번 인덱스부터 N번 인덱스까지 반복문을 돌며

    1. 위에서 만들어둔 맵을 엔트리셋으로 변환한 뒤 스트림을 열고
    2. 키값이 현재 인덱스의 값보다 작은 요소 중에 밸류가 가장 큰 요소를 고른다.
    3. 이 과정에서 해당하는 요소가 없다면 (0, 0)을 만들어 새로 수열을 시작한다.
    4. 키값을 현재 인덱스의 값으로 하고, 밸류값을 찾아낸 값에서 +1 해준,
      즉 길이가 1 증가한 요소를 새로 만들어 맵에 넣어준다.
  4. 와 같은 과정을 반복한 뒤에 맵에서 가장 긴 수열, 그러니까 가장 큰 밸류값을 출력해 주었다.

이 과정에서 Map.Entry 라거나 이를 구현한 SimpleEntry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그 내용은 아래 글에 정리해 두었다.

2023.03.29 - [Development/Java] - [Java]Map.Entry 인터페이스

 

[Java]Map.Entry 인터페이스

알고리즘 문제를 이리저리 돌려가며 풀다가 Map을 스트림으로 다룰 때의 자료형이 필요했다. 일단 인텔리제이에서 알려주는 대로 사용해서 문제를 풀고, 따라가며 공부하기. Map.Entry 소개부터

gnidinger.tistory.com

마지막으로 코드를 보면 아래와 같다.

package BackJoon;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bstractMap;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Prob11053_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arr = new int[n + 1];

		for (int i = 1; i <= n; i++) {
			arr[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Map<Integer, Integer> integerMap = new HashMap<>();

		integerMap.put(0, 0);

		for (int i = 1; i <= n; i++) {

			int finalI = i;

			Map.Entry<Integer, Integer> entry = integerMap.entrySet().stream()
				.filter(integerIntegerEntry -> integerIntegerEntry.getKey() < arr[finalI])
				.max(Map.Entry.comparingByValue())
				.orElse(new AbstractMap.SimpleEntry<>(0, 0));

			integerMap.put(arr[finalI], entry.getValue() + 1);
		}

		System.out.println(Collections.max(integerMap.values()));
	}
}

 

솔직이 이게 되나..? 싶었고 실제로 잘 안 돼서 몇 번 고쳤지만

 

통과가 되긴 되는 걸 보고 흥미를 느꼈다.

 

실제 메모이제이션을 사용한 바텀업 방식과 논리적으로는 차이가 없다는 게 내 의견.

 

동적 계획법은 아무리 해도 익숙해지진 않는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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