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목차

     

     

    Introduction


    팩토라이제이션 머신(Factorization Machines, FM)은 

     

    기계 학습에서 다양한 특성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이다.

     

    이는 특히 추천 시스템, 자연어 처리 등에서 유용하게 쓰이며,

     

    선형 회귀(linear regression)와 행렬 인수분해(matrix factorization)의 개념을 활용하여

     

    특성 간 복잡한 관계를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본 게시글에서는 팩토라이제이션 머신의 정의, 특징 및 계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Factorization Machines

     

    팩토라이제이션 머신은 다차원 특성 데이터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할 수 있는 범용 예측 모델이다.

     

    이 모델은 특성의 선형 조합뿐만 아니라, 특성 간의 이차 상호작용까지 고려하여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Definition

     

    FM은 입력 벡터 $x_i\in \mathbb{R}^n$에 대해 예측 값을 $\hat{y}(x)$로 출력하는 모델로,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표현된다.

     

    $$\hat{y}(x)=w_0+\sum_{i=1}^{n}w_ix_i + \sum_{i=1}^{n}\sum_{j=i+1}^{n}W_{ij}x_ix_j$$

     

    여기서, $w_o, w_i는 선형 회귀의 계수이며, $W_{ij}$는 특성 $x_i$와 $x_j$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계수이다.

     

    여기서:

     

    • $w_0$는 모델의 전역 편향(global bias)
    • $w_i$는 각 특성 $x_i$의 선형 가중치
    • $W_{ij}$는 두 특성 $x_i$와 $x_j$ 사이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인수분해 가능한 가중치

    이다. $W_{ij}$는 특성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지만, 직접적으로 모든 $W_{ij}$값을 계산하는 것은 복잡도가 $O(n^2)$로 매우 크다.

     

    Characteristics

     

    FM의 가장 큰 특징은 특성 간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W$행렬을 저차원 벡터의 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가능해지며, 계산 복잡도를 $O(n^2)$에서 $O(kn)$으로 대폭 줄일 수 있다.

     

    Calculation

     

    계속해서 FM 예측모델을 이용해 계산 복잡도를 줄이는 과정을 따라가 보자.

     

    위에 언급했듯이, FM의 예측 모델은 주어진 입력 벡터 $x\in \mathbb{R}^n$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hat{y}(x)=w_0+\sum_{i=1}^{n}w_ix_i + \sum_{i=1}^{n}\sum_{j=i+1}^{n}W_{ij}x_ix_j$$

     

    여기서 행렬$W_{ij}$는 저차원 벡터의 내적으로 바꿔 표현할 수 있는데,

     

    $$W_{ij} = <v_i, v_j> = \sum_{f=1}^{k}v_{if}v_{jf}$$

     

    그 근거는 $W$가 대칭이자 Positive Semi-definite이기 때문이다.

     

    • 대칭 행렬(Symmetric Matrix): $W=W^T$
    • Positive Semi-definite: 모든 벡터 $x$에 대해 $x^TWx \geq 0$, 혹은 $W=VV^T$.이는 의도적인 사항이다.

    위와 같은 조건을 가지고 계산을 이어가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begin{align*}
    \hat{y}(x) &= w_0+\sum_{i=1}^{n}w_ix_i + \sum_{i=1}^{n}\sum_{j=i+1}^{n}<v_i, v_j>x_ix_j\\ 
      &= w_0+\sum_{i=1}^{n}w_ix_i + \frac{1}{2}(\sum_{i=1}^{n}\sum_{j=1}^{n}<v_i, v_j>x_ix_j - \sum_{i=1}^{n}<v_i, v_j>x_i^2)\\ &= w_0+\sum_{i=1}^{n}w_ix_i + \frac{1}{2}(\sum_{f=1}^{k}(\sum_{i=1}^{n}v_{if}x_i)^2- \sum_{i=1}^{n}\sum_{f=1}^{k}v_{if}^2x_i^2)) \\ &=w_0+\sum_{i=1}^{n}w_ix_i + \frac{1}{2}\sum_{f=1}^{k}((\sum_{i=1}^{n}v_{if}x_i)^2- \sum_{i=1}^{n}v_{if}^2x_i^2)
    \end{align*} $$

     

    여기서 $\sum_{f=1}^{k}(\sum_{i=1}^{n}v_{if}x_i)^2$ 항은 모든 특성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이를 계산하는 복잡도는 각 특성에 대해 $k$차원 벡터를 한 번만 계산하면 되므로 $O(kn)$이 된다.

     

    Conclusion

     

    팩토라이제이션 머신(FM)은 복잡한 특성 간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이를 통해 추천 시스템, 자연어 처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정확한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FM의 이해와 적용은 머신러닝 모델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